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비디오라이브러리

DUKSUNG WOMEN’S UNIVERSITY
EARLY CHILDHOOD EDUCATION VIDEO LIBRARY

비디오 라이브러리 해외 사례

Home - 비디오 라이브러리 소개

수업 동영상을 활용한 비디오 라이브러리

Teachstone의 모범적인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위한 비디오 라이브러리
비디오 라이브러리 소개
Teachstone은 CLASS라는 관찰자 자격증 시험을 위한 교육의 목적으로 운영
Pianta를 비롯한 버지니아 대학(University of Virginia) 연구팀이 2008년에 CLASS(Classroom Assessment Scoring System)를 개발한 것으로 시작
교실 상호작용은 10개 영역, 한 영역 당 20여개 정도의 동영상 클립
각각의 비디오 클립은 2-4분 정도
상세 설명이 6-8줄 정도제시, 동영상 클립을 같은 준거로 볼 수 있도록 함
CLASS (Classroom Assessment Scoring System) 도구
CLASS는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의 질을 관찰, 측정하기 위한 도구
연령에 따라 영아기(infant), 걸음마기(toddler), 유아기(Pre-K), 학령기(K-12)로 구분
유아기(Pre-K)는 정서적 지지(Emotional Support), 학급운영(Class Organization), 학습적 지원(Instructional Support)으로 구성
다양한 지표(Indicator)와 행동준거(Behavior marker)가 있음
Erikson Institute의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비디오 라이브러리
비디오 라이브러리 소개
각각의 비디오 클립은 2-4분 정도, 동영상의 종류가 매우 다양
유아의 수학적 사고과정을 잘 나타내는 동영상으로 구성
수학의 세부영역인 수·연산, 기하, 측정 영역에 해당하는 실험상황 제공
각각의 상황에서 다양한 발달단계를 보이는 유아의 사고과정을 살펴볼 수 있음
전 세계의 누구나 회원으로 가입하지 않고 수업 동영상을 자유롭게 볼 수 있도록 함
수학교육의 한 교과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전문성을 더함
2019년부터 새롭게 창의 융합교육(STEAM)을 위한 비디오 라이브러리도 함께 구축
전국적으로 온라인 석사학위를 제공하는 방식의 서비스 범위 확장
연구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부설 유아교육기관의 연구원인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 동영상 제공
University of Northern Iowa의 창의 융합교육을 위한 비디오 라이브러리
비디오 라이브러리 소개
유아의 과학적 개념발달에 목적을 둔 교사의 상호작용에 초점
창의 융합교육을 담은 모범적인 동영상, 물리과학에 초점을 맞춘 경사로 프로젝트 관련 동영상 제공
각각의 비디오 클립은 5분 정도
2-3줄 정도의 상세한 설명 제시, 활동의 목적 및 방법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줌
단순히 창의융합 활동을 소개하는데 그치지 않고 유아가 과학적으로 사고하고, 예측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질 높은 교사의 질문과 유아의 반응을 담고 있음
예비교사의 현장능력을 강화하는데 있어 혁신적인 노력을 꾸준히 해 오고 있음
북 아이오와 대학에서 Regents' Center for Early Developmental Education 연구소 운영
  • - 교사교육을 목적으로 창의융합교육(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Mathematics, STEAM) website 운영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