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비디오라이브러리

DUKSUNG WOMEN’S UNIVERSITY
EARLY CHILDHOOD EDUCATION VIDEO LIBRARY

비디오 라이브러리란?

Home - 비디오 라이브러리 소개

유아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학습공간

  1.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학과에서는 예비교사들의 현장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 적용능력(high leverage practice)을 높이기 위해 비디오 라이브러리를 제작하였다. 비디오 라이브러리는 예비교사의 현장수업과 모의수업 장면을 비디오로 촬영한 후 모범수업 사례를 추출하여 축적한 것이다. 더 나아가 교육대학원에서 비디오라이브러리는 경력교사의 재교육을 위한 사례로 사용될 것이다.
  2. 비디오 라이브러리는 교과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학습한 것을 눈으로 직접 보고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 활용된다.
    각 교과에 해당하는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의 실제를 직접보고(see), 실행하고(do), 반성적으로 사고(reflect)하도록 돕는다.
  3. 비디오 라이브러리의 모범수업 동영상은 교과교육학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측면에서 각 교과에 해당하는 교수법을 훌륭하게 보여주면서 동시에 예비교사의 반성적 사고를 위해 사례지식으로 활용 가능한 수업으로 선정 되었다.
  4. 비디오 라이브러리는 ‘현장 중심적’이며 ‘실천 중심적인’ 교사교육 방법이다.
    비디오 라이브러리는 현장 경험이 적은 예비교사에게 이론과 실제의 연결 수단이 되어 준다.

비디오 라이브러리 운영을 통한 현장역량강화 시스템

예비교사의 현장역량강화 교사교육은 비디오 라이브러리를 활용 한 5단계의 순서로 운영된다.

  • ① 교과목의 이론에 대한 학습, 비디오 라이브러리의 모범적인 동영상 시청
  • ② 예비교사의 실행, 동영상 촬영
  • ③ 수업분석, 자기 성찰지 작성
  • ④ 동료평가 및 교수 피드백
  • ⑤ 여러 차례에 거친 깊이 있는 반성적 사고를 통한 사례분석 보고서 제출

비디오 라이브러리 운영을 통한 현장역량강화 시스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