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비디오라이브러리

DUKSUNG WOMEN’S UNIVERSITY
EARLY CHILDHOOD EDUCATION VIDEO LIBRARY

이론적 배경

Home - 비디오 라이브러리 소개

증거기반 교수이론 (Evidence-Based Practice)

증거기반 교수이론 (Evidence-Based Practice)
증거기반 교수이론이란?
교수학습을 계획하거나 효과성을 평가할 때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 해야 함을 강조하는 교수이론이다.
데이터에는 교실 관찰 자료,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대한 평가 자료가 있음
교실 관찰 자료를 사용하여 교수학습의 질을 평가
  • - 교사가 효과적으로 유아와 상호작용을 하였는가?
  • -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는가?
순환적 과정을 거쳐 다음 학습 계획에 활용한다.
자료수집 ⇒ 평가 ⇒ 해석 ⇒ 의사결정 순환적 과정
의사결정의 효과성은 순환적 과정을 거쳐 다음 학습 계획에 활용
교수학습의 효과성 평가의 준거(Desimone, 2009)는 증거에 기반한다.
교수학습의 효과성 =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기초한 평가
  • - 교사의 인식, 신념, 효능감, 태도의 변화 + 교사의 지식습득
  • - 실제 교수학습 방법과 상호작용의 변화 + 긍정적인 유아의 학습과 발달
  1. 교사의 인식 신념·
    효능감·태도의 변화

  2. 교사의
    지식 습득

  3. 교사의 교수학습법,
    상호작용의 변화

  4. 유아의
    학습과 발달

교수학습의 효과성 평가 준거

현장 중심의 교사교육

현장 중심의 교사교육
전세계적으로 현장중심의 교사교육이 대두되고 있음.
현장중심의 교사교육(Practice-Based Teacher Education; PBTE)이란?
교사가 교수학습에 대해서 강의를 듣거나, 학습하는 방법보다 실제 유아를 대상으로 직접 가르쳐 봄으로써 교수학습의 원리를 스스로 터득해야 한다는 이론
워싱턴 대학 교수 Zeichner(2012)는 서구사회의 교사교육에 큰 반향을 일으킨 Practice-Based Teacher Education(PBTE)의 배경과 원리에 대해 논함
단순히 직접 가르치는 것을 넘어서, 예비교사가 반드시 알아야 할 지식과 기술을 정의하는 스탠다드 운동의 일환임(Darling-Hammond & Bransford, 2005).
교사의 현장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법에 대한 모색됨.
교사의 현장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교수법
예 : 동영상을 활용한 영유아의 발달단계 관찰 / 수업사례분석 및 토론을 통한 반성적 사고 능력 고양

상호작용 교수이론

상호작용 교수이론
Hamre(2012)와 그의 동료들은 현장중심의 교사교육의 요소로 알기, 보기, 실행하기, 반성적 사고하기 4가지 구성요소를 제시함
예비교사들은 교사교육에서 필요한 이론을 배우고, 보고, 실제로 행하고 반성적으로 사고하면서 깊이 있는 앎에 이르게 됨
‘보기’ , ‘알기’, ‘반성적으로 사고하기’는 동시에 순환적으로 이루어지는 인지적 과정임
보기(Seeing)는 교사의 현장역량을 강화하는 핵심적인 요인
정의 예시
알기(Knowing) 유아의 학습과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어떻게 상호작용해야 하는지 알기 유아의 발달에 대한 지식, 효과적인 교수법에 대한 지식, 개별유아의 필요에 대한 지식, 교과지식 등의 역량
보기(Seeing) 자신이나 타인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직접 보기 효과적인 교사와 자신의 수업에 대한 분석을 통해 유아와 상호작용이 (비)효과적인지 알 수 있는 역량
실행하기(Doing) 모의수업을 통해 효과적으로 유아와 상호작용해보기 효과적으로 커리큘럼을 실행하고, 구체적인 학습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계획을 수정할 수 있는 역량
반성적 사고(Reflecting) 더욱 효과적인 교수법을 익히기 위하여 스스로 관찰하고 반성적으로 사고하기 잘 안내된 반성적 사고, 코칭/멘토링
수업 동영상을 활용한 교사교육
수업 동영상을 ‘보는 것’ 만으로는 예비교사에게 필요한 문제해결력과 의사 결정력, 반성적 사고를 증진시키기에 어려움이 있음
  • - 매우 구조화되고 체계적인 시스템이 필요함
예비교사는 단순히 보는 것이 아닌 무엇을 보아야 할지에 대해 배워야 함
체계적인 틀을 제공하여 현장 교사의 행동을 기초로 사례를 분석할 수 있도록 함
예비교사가 수업 동영상의 교육적 사례를 통해 ‘다르게 해보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의 심도 있는 고민을 해보도록 돕는 교수자의 역량이 중요
교수학습의 효과성 평가 준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