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라이브러리 해외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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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동영상을 활용한 비디오 라이브러리
Teachstone의 모범적인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위한 비디오 라이브러리
- 비디오 라이브러리 소개
- Teachstone은 CLASS라는 관찰자 자격증 시험을 위한 교육의 목적으로 운영
- Pianta를 비롯한 버지니아 대학(University of Virginia) 연구팀이 2008년에 CLASS(Classroom Assessment Scoring System)를 개발한 것으로 시작
- 교실 상호작용은 10개 영역, 한 영역 당 20여개 정도의 동영상 클립
- 각각의 비디오 클립은 2-4분 정도
- 상세 설명이 6-8줄 정도제시, 동영상 클립을 같은 준거로 볼 수 있도록 함
- CLASS (Classroom Assessment Scoring System) 도구
- CLASS는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의 질을 관찰, 측정하기 위한 도구
- 연령에 따라 영아기(infant), 걸음마기(toddler), 유아기(Pre-K), 학령기(K-12)로 구분
- 유아기(Pre-K)는 정서적 지지(Emotional Support), 학급운영(Class Organization), 학습적 지원(Instructional Support)으로 구성
- 다양한 지표(Indicator)와 행동준거(Behavior marker)가 있음
Erikson Institute의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비디오 라이브러리
- 비디오 라이브러리 소개
- 각각의 비디오 클립은 2-4분 정도, 동영상의 종류가 매우 다양
- 유아의 수학적 사고과정을 잘 나타내는 동영상으로 구성
- 수학의 세부영역인 수·연산, 기하, 측정 영역에 해당하는 실험상황 제공
- 각각의 상황에서 다양한 발달단계를 보이는 유아의 사고과정을 살펴볼 수 있음
- 전 세계의 누구나 회원으로 가입하지 않고 수업 동영상을 자유롭게 볼 수 있도록 함
- 수학교육의 한 교과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전문성을 더함
- 2019년부터 새롭게 창의 융합교육(STEAM)을 위한 비디오 라이브러리도 함께 구축
- 전국적으로 온라인 석사학위를 제공하는 방식의 서비스 범위 확장
- 연구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부설 유아교육기관의 연구원인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 동영상 제공
University of Northern Iowa의 창의 융합교육을 위한 비디오 라이브러리
- 비디오 라이브러리 소개
- 유아의 과학적 개념발달에 목적을 둔 교사의 상호작용에 초점
- 창의 융합교육을 담은 모범적인 동영상, 물리과학에 초점을 맞춘 경사로 프로젝트 관련 동영상 제공
- 각각의 비디오 클립은 5분 정도
- 2-3줄 정도의 상세한 설명 제시, 활동의 목적 및 방법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줌
- 단순히 창의융합 활동을 소개하는데 그치지 않고 유아가 과학적으로 사고하고, 예측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질 높은 교사의 질문과 유아의 반응을 담고 있음
- 예비교사의 현장능력을 강화하는데 있어 혁신적인 노력을 꾸준히 해 오고 있음
- 북 아이오와 대학에서 Regents' Center for Early Developmental Education 연구소 운영
- - 교사교육을 목적으로 창의융합교육(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 Mathematics, STEAM) website 운영